춘천의 전시관

춘천의 박물관(16) 춘천 인형박물관

심봉사(심창섭) 2010. 4. 30. 17:07

 

 

 

 

 

 

 

 

 

 

        

              * 어린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꿈을 키워주기 위해 동심의 나라로 꾸며진 박물관이다.

2004년 8월 춘천시 사농동 북한강변에 자리한 춘천인형극장은 국내외 200여 점의 인형과 각종 인형극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고 있다.

지금까지 일반인들은 인형극에 나오는 인형을 쉽게 접하기 어려웠으나 춘천 인형극박물관에서는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인형과 인형극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직접보고, 직접 인형을 조정*체험을 할 수 있어 인형극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전시실은 "막대 인형극실(Rod Puppet)", "손 인형극실(Hand Puppet)", "줄 인형극실 (Marionette)", "그림자 인형극실 (Shadow Puppet)" 등의 테마별로 구성되어 세계 각국의 인형들이 전시되고 있다,

인형의 재료 소개와 제작과정을 재연한 "인형극 재료실", 작동을 직접 해 볼 수 있는 "체험관", 세계 인형극과 국내의 인형극에 등장하는 인형을 직접 볼 수 있는 "세계관*한국관", 그림자 인형극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그림자 터널"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역사관에서는 인형극의 시작, 종류와 발달, 여러나라의 인형극, 현대의 인형극, 국제교류 등 역사를 정리해 인형극을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특히 전통 인형극실에는 우리나라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된 남사당패의 "꼭두각시놀음"을 전시해 우리의 유일한 전통 인형극을 소개하고 있다.